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취업분야 취업기관
금융서비스 분야 - 재무설계 분야 : 최근 대부분의 금융기관(은행, 보험사, 증권사 등)에서 은퇴설계를 비롯한 종합적인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에 대한 전문인력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재무설계 전문가로서 관련 분야의 진출 전망이 커지고 있음.
- 재무상담 분야 : 복잡한 금융상품의 선택에서 가입한 금융상품을 관리하기에 이르기까지 개인 또는 가계의 전반적인 재정 상태를 상담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전국의 미래설계센터(금융위원회), 각 금융기관의 재무상담센터, 서민금융 관련기관(신용회복위원회 등)으로의 취업이 가능함.
- 재무교육 분야 : 금융소비자로서 갖추어야 하는 금융리터러시(금융이해력) 함양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공교육기관은 물론 금융기관에서도 재무교육 전문가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재무교육 전문가로서 활발한 활동이 가능함.
소비자상담 분야 - 소비생활센터 : 대부분의 소비생활센터는 각 시도에서 운영하고 있으며,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증과 일정 소비자상담 경험자를 대상으로 6급 정도의 계약직 공무원을 채용하여 운영하고 있음.
- 한국소비자원 : 우리나라에 유일한 국가에서 운영하는 소비자상담기관이며 매년 상담사를 채용하고 있음.
- 민간소비자단체 및 기업의 고객만족센터 : 거주지역의 소비자민간 단체나 기업마다 고객센터, 고객만족센터, 소비자상담실 등으로 명칭은 다르지만 대부분 기업에서 이 기구를 두고 있으며, 주로 해당기업의 상품을 구매하고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불만과 피해 등을 접수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역할을 함.
소비자행동 분야 - 소비트렌드 분석 : 기업에서 제품생산을 위해 가장 필요한 소비자 니즈를 소비문화 혹은 소비자행동을 통해 조사, 분석하여 제공하는 부서로 진출할 수 있으며, 최근 각 공공기관의 행정부서에서 시민의 니즈를 분석하여 시민이 원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조사 분석하는 부서로 진출할 수 있음. 소비트렌드전문가 자격증 취득을 통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취업분야가 일반 모든 기업체로 광범위함.
- 유통관리 : 백화점, 대형할인마트, 편의점, 홈쇼핑, 인터넷상거래, 소셜커머스 등 다양한 유통업태로 진출할 수 있음. 유통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통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, 대부분의 유통업체에서는 소비자학 전공자를 우대하고 있음.
소비자정보 분석
및 관리 분야
- 소비자정보분석: 소비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 및 단체, 소비자에게 상품과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의 소비자정보관련 부서로 진출할 수 있음. 사회조사나 소비자조사 영역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소비자정보 조사 분야로 진출할 수 있음.
- 소비자정보관리: 기업은 소비자정보시스템을 운영하여 소비자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, 축적, 가공, 분석하고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, 이와 관련하여 소비자정보관리, 고객관계관리를 담당하는 부서로 진출할 수 있음.
미디어 분야
(기자, PD 등)
- KBS의 소비자고발, MBC의 불만제로 등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크게 모으면서 신문, 잡지 등에서도 소비자문제에 대한 전문기자 혹은 PD를 고용하기 시작하면서 대중매체로의 진출전망이 커짐. 한국소비자TV와 같은 소비자전문 채널로의 진출이 유리함.
대학원 진학 - 현재 소비자학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이 제공되고 있으며 학위를 마치면 한국소비자원, 각 기업의 연구소, 전문 리서치회사, 대학 등에서 연구 및 교육을 담당할 수 있음.
가정과 교사 - 소비자학과에서는 가정과 교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있음. 소비자학을 전공하면서 동시에 가정과 교사가 될 수 있는 교과과정을 모두 이수하면 가정과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임용고시를 거쳐 중고등학교의 가정과 교사로 진출할 수 있음.